어머니가 아파 누우셨거나 병원에 입원하신 꿈 해몽 : 이 꿈에서는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상징으로 해석한다. 즉 꿈꾼 본인이 여자라면 자신의 여성역할에 부담을 느끼거나 지쳐있음을 암시한다. 꿈속의 어머니는 자신의 반영이라 하겠다. 가족내에서의 어머니, 아내, 딸, 며느리 등의 일이 너무 고달파서 눕고 싶을 만큼 지쳤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현재는 특별히 심신이 힘들지 않다면 그런 일이 생길 거라는 예시로도 볼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실제로 어머니가 아플 수도 있고 가족에게 신경쓸 좋지 않은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자신이 많이 지쳤다면 혼자서 힘들어하기보다는 가족들이나 주위에 솔직하게 털어놓고 도움을 청하는 게 좋은 방법이다. 일상의 틀에서 벗어나는 기회나 시간을 만들어 휴식을 통한 재충전이 절실함을 알리는 꿈이니 그에 맞게 대처해야겠다.
부모님이 병원에 입원한 꿈 해몽 : 질병이 생기거나 가족간에 불신이 생길 징조의 꿈이다.
본인이 병원에 찾아가 의사를 만나는 꿈 해몽 : 실제로 사실로 될 수도 있고, 또한 상당한 실력자를 만나 도움을 받기도 한다.
병원에서 간호사가 환자를 돌봐주는 꿈 해몽 : 실제로 현실과 같고, 가까운 이웃과 사회에 나가 헌신적인 봉사를 한다.
결혼하기 전의 여성의 간호사 꿈 해몽 : 순결이 더럽혀지는 것에 대한 공포를 나타낸다.
간호사에게 약을 받는 꿈 해몽 : 간호사에게 약을 받는 꿈을 꾸게되면 친구나 애인에게서 위로와 도움을 받거나 어려운 일이 해결될 징조다.
집에 문둥병 환자가 찾아온 꿈 해몽 : 선전하거나 전도하는 사람이 자기를 찾아온다.
중환자가 큰절을 받았다는 꿈 해몽 : 중환자가 큰절을 받았다면 병세가 악화되거나 머지않아 죽는다.
중환자가 큰 절을 받은 꿈 해몽 : 현실에서 그 중환자가 실제의 인물이라면, 병세가 더욱 악화되거나 운명의 날이 멀지 않았음을 암시